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뽕잎효능 저장법 요리

by 꿈밥 2022. 8. 18.
반응형

◎뽕잎 효능 뽕잎 저장법 맛있는 뽕잎 요리 팁.

뽕잎은 우리나라에서 누에 키우는데 다양하게 이용된다. 누에 생각하는 분들은 널찍한 뽕나무 잎을 생각날 거예요. 아직 우리나라에도 양잠을 가업으로 하시는 분들 있습니다. 그래서 제 주위에서 보면 뽕나무는 약을 하지 않더라고요. 봄과 여름 사에 뽕잎을 따고 저장합니다. 뽕나무 잎을 삶은 물로 피부질환 치료에 이용하기도 한다. 뽕나무 속껍질을 태워서 피부염증 치료로도 이용한다. 또한 뽕나무 뿌리를 말려서 이것을 상근 피라고 한다. 그만큼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한다. 필요하신 분은 꼭 한의사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다. 뽕잎은 항암과 당뇨에 좋다 하여 요즘은 많이 찾는답니다.

 

뽕나무 잎은 10-11월에 따는 것이 좋다고 한다. 개인적으로 나물용으로 준비할 때는 봄에 여린 뽕잎이 부드럽고 좋았다. 하지만 가을에 따서 준비한 뽕잎은 건조기에 말리거나 햇빛에 말려 겨울쯤에 차로 준비하기도 한다. 이렇게 뽕잎을 차로 마시면 당뇨 있으신 분들께 아주 좋다고 한다. 개인적으로 차로 준비 못할 때는  데쳐서 나물 무침하셔도 부드럽고 맛이 좋습니다. 뽕나무에 열리는 과일은 오디입니다. 뽕나무는 나무껍질. 속껍질. 뽕잎. 뽕나무 뿌리. 뽕나무 열매 모두 비슷한 효능이 있다고 한다.  하나도 버릴 것 없는 것이 뽕나무입니다. 뽕나무 잎은 누에의 먹이로 제일 많이 쓰인답니다.

 

 

 

 

뽕잎효능
뽕잎효능 저장법 요리

 

◎뽕잎 저장법 맛있는 뽕잎 요리 팁.

가을에 준비한 잎은 말려서 저장합니다. 여린 봄에 나오는 뽕잎은 삶아서 수분 약간 있도록 지퍼팩에 넣어 냉동 보관했다가 나물로 이용하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오래 두고 먹는 것을 뽕잎 장아찌 준비하시면 변하지 않고 오래 두고 드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조해서 준비하시면 1년 두고 드셔도 차로 조금씩 먹는 법도 아주 좋습니다.

 

 

 

뽕잎전모습
뽕잎효능 저장법 요리

 

○뽕나무에서 자라는 버섯을 상황버섯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보통 상황버섯은 조금씩 잘라 차로 끓여 먹기도 한답니다. 상황버섯 역시 항암에 좋다 하여 암 환자분들이 주로 드시더라고요. 차로 드실 때는 아주 연하게 끓여서 드시면 좋았습니다. 또한 뽕나무가 죽었을 때는 나무를 이용해서 바둑통을 만들기도 하는데요. 건강에 좋다 하여 가격이 비싸다고 합니다.

 

뽕잎은 농약을 하지 않아 드시기 편합니다. 누에가 먹는 재료라서 잎 준비하기는 좋더라고요. 잎으로 저장하는 방법은 장아찌입니다. 개인적으로 장아찌 밑반찬은 약 반찬이라 생각 든답니다. 오래 두고 저장할 수 있는 밑반찬 많이 제철에 준비하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그다지 짜지 않게 준비해보세요.

 

 

 

뽕잎먹는모습
뽕잎효능 저장법 요리

 

○ 주부님들은 뿌리 보관하는 것보다는 봄에 나무 가지에 여린 잎을 준비하셔서 나물 무침해보세요. 별미 영양 나물입니다. 봄 새싹은 부드럽습니다. 이중에 약간 질긴 잎은 장아찌 담아놓고 1년 밑반찬으로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바로 따 왔을 때는 살짝 데쳐 나물무침도 담백합니다. 나물 무침하셔서 상차림 하셔도 맛있는 무농약 건강 나물반찬 된답니다.

반응형

댓글